블로그 에세이입니다.
by 블로그
PDF download
More blog essays
이글루 파인더

최근 등록된 트랙백
인연.
by 보통사람
블로그는 자신의 생각을..
by 세린이의 누추한 움막
블로그와 저널리즘
by The sounds of new s..
블로그 읽기 점검을 위한 글
by Obscure Aquarium
'책임'있는 블로깅이 '필..
by beauty in darkness..
블로그는 나만의 영역이..
by Owlbear's Fantasy life.
웃기게도..
by 벵갈 고양이와 함께 살기
다시 공간설명
by Coffeeholic
[펌] 생각해 볼만한 글.
by 촉촉한 내 피부.
블로그의 매력
by The secret garden
최근 등록된 덧글
잘잃었읍니다 아무래도..
by gkdhrhro at 11/09
그냥 저도 스크랩 해온..
by 진누리 at 06/09
....마음에 드네요..
by 작은제비 at 05/20
축하드립니다. 후후
by 이상훈 at 05/19
안녕하세요..제연이에..
by 보노 at 05/16
그냥 간단하게 생각하고..
by 작은제비 at 05/13
좋은 글을 잘 읽었습니다..
by 상상하는만큼 at 05/08
잘 읽었습니다. 여러 사..
by 상상하는만큼 at 05/08
글을 쓰는 것은 의식의 ..
by 상상하는만큼 at 05/07
어라. 오셨군요. 축하..
by 즈나캇세 at 05/04
rss

skin by craft


나는 매일 블로그에서 ‘삶의 지식’을 검색한다 

서명덕기자의 ‘人터넷세상' 운영자


지식검색이 새로운 인터넷 수익모델로 각광받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최근까지도 지식검색 또는 이와 유사한 지식 공유 커뮤니티가 인기를 끌면서 포털의 핵심 서비스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포털의 새로운 서비스인 위치검색-랭킹검색 등도 지식검색의 아류입니다.

블로거 여러분들은 어느 곳에서 지식검색을 하시나요? 저는 블로그에서 ‘삶의 지식’을 검색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경험, 그리고 삶의 지혜가 고스란히 녹아 있는 ‘인생의 화수분’이기 때문입니다.

민주노총 정보통신부장 최세진씨는 최근 ‘인터넷은 광장이라는 편견을 버려!’라는 글에서 “인터넷 광장의 주인은 네티즌이 아니라 자본이다”고 말했습니다. 소설가 이문열씨는 한 일간지와의 인터뷰에서 “인터넷은 타락한 광장이다. 질 낮은 포퓰리스트가 장악했다”고 개탄하기도 했습니다. 이미 초심을 잃은 정보의 바다가 자본과 외력(外力)에 맞서 흔들리고 있습니다.

블로그는 ‘정보 공유’라는 인터넷의 뿌리가 흔들리지 않도록 막는 최후의 보루입니다. 블로거들의 포스팅(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행위)이 모여 거대한 인터넷 바다를 지식과 경험으로 가득 채워 나갑니다. 블로거들은 ‘삶의 지식’을 함께 나누면서 자본에 물든 ‘뒤틀린 인터넷’에 맞섭니다.

왜 블로그가 인터넷에서 ‘삶의 지식’을 얻는데 도움이 되는 것일까요.

첫째, 21세기는 지식에 대한 생각이 지극히 주관적으로 바뀌는 ‘지식이동의 시대’이기 때문입니다. 오늘날의 지식은 과거처럼 절대적-보편적인 가치를 제시해주는 ‘정보’라기보다, 상대화된 문화적 상황과 조건에 대한 하나의 ‘해석’을 제시해주는 것을 뜻합니다. 블로거들의 지식은 편집되지 않은 ‘그들만의 주관’이 직접적으로 인터넷에 공유된다는 점에서 ‘21세기형 지식’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둘째, 블로거들은 트랙백을 통해 지식과 지식을 손쉽게 엮는 등 지식 확장에 유연하고 자발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관심이 있는 글을 발견하면 어떤 형식이나 내용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블로그에 쓴 뒤, 자신이 쓴 ‘지식의 파편’들을 트랙백으로 연결하게 됩니다. ‘트랙백을 쏜다’는 것은 곧 ‘지식 네트워크에 엮이겠다’는 블로거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의미합니다.

셋째, ‘블로깅’을 하는 행위 속에는 자신의 공간이라는 책임, 그리고 웹의 정화를 묵시적으로 약속하고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 앞에서 ‘지킬박사와 하이드’가 되 버린 네티즌들은 공격적이고 말초적인 것에 열광합니다. 이미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두 가지 얼굴을 지닌 일부 네티즌들이 인터넷을 점령해 버렸습니다. 흙탕물로 뒤범벅된 인터넷 세상에 블로거들의 ‘포스팅’은 스스로의 지식과 생각을 네티즌들에게 털어놓는 순수한 행위입니다. 낱알들이 모여 쌀가마니를 이루듯 인터넷도 블로거들의 자존심이 모여 ‘지식의 무한 공유’라는 인터넷 초기 취지를 부활시키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팸 댓글-스팸 트랙백까지 등장해 블로거들이 그 동안 쌓아온 ‘청정 인터넷’ 공간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꾸준한 정화 활동을 통해 이 같은 문제점은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러시아의 대문호이자 교육자이며 사상가인 톨스토이는 “기독교, 도교(노자사상), 불교 등 세상의 모든 사상의 근본은 ‘사랑’이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블로거들의 사상적 뿌리도 인터넷에 대한 21세기식 ‘사랑’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랑’은 아무런 대가 없이 지식을 공유하는 ‘블로거들의 믿음’이라고 믿습니다.
‘사랑’은 인터넷이 순수했던 시절로 돌아가길 바라는 ‘블로거들의 간절함’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랑’이 바로 ‘블로거들의 저력’이라고 믿습니다.

굳이 ‘블로그는 1인 미디어’라는 거창한 말을 꺼낼 필요가 있을까요? 블로그가 ‘삶에 대한 사랑’이 고스란히 녹아 있는 거대한 ‘지식 창고’가 되길 기대해 봅니다.

서명덕님 블로그 바로가기
by 블로그 | 2005/02/28 14:13 | 블로그 에세이 | 트랙백(3) | 덧글(5)
Tracked from 서명덕기자의 人터넷세상 at 2005/03/02 16:14

제목 : 나는 매일 블로그에서 ‘삶의 지식’을 검색한다
지식검색이 새로운 인터넷 수익모델로 각광받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최근까지도 지식검색 또는 이와 유사한 지식 공유 커뮤니티가 인기를 끌면서 포털의 핵심 서비스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포털의 새로운 서비스인 위치검색-랭킹검색 등도 지식검색의 아류입니다. 블로거 여러분들은 어느 곳에서 지식검색을 하시나요? 저는 블로그에서 ‘삶의 지식’을 검색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경험, 그리고 삶의 지혜가 고스란히 녹아 있는 ‘인생의 화수분’이기 때문입니다. 민주노총 정보통신부장 최세진씨는 최근 ‘인터넷은 광장이라는 편견을 버려!......more

Tracked from [采日] 생활의 발견 at 2005/05/03 20:35

제목 : 네이버의 더 근본적인 위기
네이버 블로그에서 블루문님의 글 삭제에 관한 일로 블로거들께서 하루 종일 바쁘시군요. 저는 단순히 게시물의 관리 문제를 넘어서는 보다 근본적인 인터넷을 보는 관점에 오류가 있다는 인식을 하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네이버는 심각한 위기국면에 있다고 봅니다. &nbsp.....more

Tracked from 폴폴's 퍼담기~* at 2005/06/20 09:38

제목 : 블로그?
나는 매일 블로그에서 ‘삶의 지식’을 검색한다...more

Commented by 修身齊家萬事成 at 2005/03/03 10:46
엇! 서명덕 기자님이군요!
Commented by 지연 at 2005/03/03 14:34
글 잘 읽었습니다. 블로그에 관해서 미쳐 생각해보지 못했던 것을 말씀해주셨네요.
Commented by 젯털 at 2005/03/03 15:42
야~~ 떡이떡이님이네요...^^; 글 잘 읽었습니다.
Commented by vand at 2005/03/08 00:08
후후후후 ㅋ
Commented by BARUNIE at 2006/01/31 22:08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안된 저에게
블로그에 대해 생각하게 해주내요^^ 도움이 되었습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